본문 바로가기

천문대 소개

별과 꿈이 가득한 화천 조경철천문대

별과 꿈이 가득한 화천 조경철천문대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감사를 드립니다.

조경철천문대는 별과 함께 살아온 아폴로박사 고성 조경철 박사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2014년 10월 10일 화천군의 주도로 건립되었으며, 이 곳 조경철천문대에서는 대중과 친근한 과학자로, 과학의 대중화를 꾀하고, 우주과학 입국을 위한 계몽자로써 큰 공헌을 하신 조경철 박사님의 꿈과 발자취를 고스란히 느껴볼 수 있습니 다.

조경철천문대가 위치해있는 해발 1,010m 광덕산 정상지역은 산세가 웅장하고 덕을 품는 산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은하수 촬영이 가능한 무공해 청정지역이며, 우리 천문대는 고즈넉한 풍경 아래 우주의 신비한 천체와 밤하늘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과학문화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광덕산에서 휴전선까지는 직선거리로 20여km에 불과해 북녘 땅이 지척에 보이기에 해방 후 남쪽으로 홀로 내려오신 조경철 박사님은 이 곳을 좋아하셨고, 이곳에서 연구와 저술 활동으로 여생을 보내길 원하셨습니다. 우리 천문대는 그러한 <아폴로박사. 조경철>을 기리기 위해 평소에 소장하셨던 책과 그림, 유품들이 전시되어 있을 뿐 아니라 시민천문대로서는 가장 큰 1m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더욱 그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별의 고장 화천에서 그 어떠한 말로도 형언할 수 없는 조경철 박사님의 자취와 별이 가득한 밤을 느낄 수 있는 조경철천문대에서 여러분의 방문을 기다립니다.

화천군수 최문순